unity 프로젝트 진행시 반복적 & 사소한 문제들을 모아두자
-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
- v11.01 쓰면 안됨 Login Cancelled 무한 발생, 이것때문에 시간낭비 엄청났음
- v10.14 https://github.com/playgameservices/play-games-plugin-for-unity/releases/tag/v10.14
- Duplicated classes when building for Android
- Assets > Play Services Resolver > Android Resolver > Delete Resolved Libraries
- 이래도 안되면 Assets/Plugins/Android 디렉토리 날려버려
- 간혹 AndroidManifest.xml 중복되는 권한 체크
- unityplayeractivity.java uses or overrides a deprecated api
- Player Settings > Publishing Settings > custom gradle properties template 활성화
- Assets/Plugins/Android/AndroidManifest.xml 에 아래 내용 추가
- <meta-data android:name=”unityplayer.UnityActivity” android:value=”true” />
- 또는! 그냥 멍청하게 keystore 패스워드 틀린 경우임
- android.enableR8 관련
- Assets/Plugins/Android/gradleTemplate.properties 추가
- android.enableR8=false
- 아니면 keystore 잘못된거 아닌가 체크
- Assets/Plugins/Android/gradleTemplate.properties 추가
- Duplicate class androidx.annotation.AnimRes found in modules androidx.annotation.annotation
- 오래된 jars 제거 Assets>Plugins>Android 하위 확인
- 이래도 안되면 Assets/Plugins/Android 디렉토리 날려버려
- 1번 항목 한번더
- ClassNotFoundException:com.google.android.gms.games.*
- Publishing Settings > custom proguard file 활성화
- proguad설정 파일에 아래 내용 추가
-
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leaderboard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snapshot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achievement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event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stats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games.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common.api.ResultCallback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signin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dynamic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dynamite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tasks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security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base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actions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games.bridge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common.ConnectionResult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common.GooglePlayServicesUtil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common.api.**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common.data.DataBufferUtils { *; } -keep class com.google.android.gms.nearby.** { *; }
- Google Play Games 관련 문서
-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games/pgs/unity/unity-start?hl=ko
- unity java.lang.unsupportedoperationexception: this feature requires asm7
- player > min version 26으로 올려보자
- Could not find any valid targets to launch on for Android
- 폰에 이미 같은 버전이 설치되어 있음
- UnityException: Could not find any valid targets to launch on for Android
- Installing APKs to device … 이후에 발생 가능성
- 폰에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이 존재함, 왜 업데이트 안되는거지? 어쨋든 강제로 삭제한뒤에 시도 해야함